로고

통합검색
산학협력단 연락처 _TEL 063-290-1303 FAX 063-290-1304

디자인구성요소

문서 위치

본문내용

산학협력단NOW

제목

전북지역 최초 ‘운동 중도포기자의 키다리아저씨’ 조현철 교수

본문 내용


 


“가고 싶은 학교, 보내고 싶은 학교, 머물고 싶은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흔히 스포츠는 육체적·정신적 한계를 겨룬다고 말한다. 이로 인해 아직은 모든 게 성숙하지 못한 청소년들이 최고의 운동선수를 꿈꾸다 잦은 부상이나 자존심 상실 등으로 운동을 포기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전북지역 초‧중‧고교 체육특기자들의 중도 포기율은 20.7%에 달한다. 체육특기자수가 218개교 3200여 명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700명 가까운 체육특기자들이 운동을 중도 포기하는 셈으로, 전국 평균인 18.4%을 크게 웃돌고 있다. 무엇보다 운동을 포기한 초‧중‧고교생들은 다시 학업에 정진하기도, 재활에 나서기도 애매한 상황이어서 이들을 보듬어줄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아쉽다는 현장 관계자들의 하소연이 끊이지 않고 있다.


운동을 중도에 그만둔 초‧중‧고교 체육특기자들을 일으켜 세우고 새로운 인생목표를 제시해주고 있는 ‘운동 중도포기자의 키다리아저씨’가 있다.


주인공은 다름 아닌 체육학과 조현철 교수.


조현철 교수는 전북지역은 물론 전국의 운동 중도포기자들에게 희망을 선물하고 ‘새로운 출발’을 돕는 멘토로 자리매김한 지 오래다.


조현철 교수는 “국가대표나 체육특기생은 대한체육회와 대학스포츠협의회 등에서 지속적인 관리를 받고 있는 반면 일반 운동부 학생은 기존 지원 프로그램에서 소외돼 아무런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수”라며 “운동 중도포기자들이 진학과 취업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이들을 위한 지원 기반 마련이 시급하다는 결론 아래 2019년부터 이들의 어깨를 두드려주는 일을 시작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조현철 교수는 전북 운동선수들을 위한 지원 기획안을 작성한 뒤 관련 부처와 지원기관의 문을 두드리며 학생선수들의 미래를 위한 예산지원을 호소했다. 특히 우리 대학교는 2019년도부터 2년 연속으로 고용노동부의 ‘지역 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에 선정돼 2억6500만원을 지원받으면서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조현철 교수는 그동안 전북지역 운동 중도포기자와 예체능 전공자 등 약 1400명을 대상으로 취업 연계와 현장실습 등의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해 중도포기자들이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맞춤형 취‧창업 동기부여 프로그램 △산업체와 함께하는 취업특강 △언택트 인성 진로캠프 △지역기업 일자리 박람회 등이 있다.


우리 대학교 운동부로 입학했다 중도에 운동을 그만 둔 한 졸업생은 “선수단으로 활동하다 부상으로 운동을 포기한 후 조현철 교수님과의 상담으로 적성탐색 프로그램을 알게 됐다”라며 “현재는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의 이수경험을 토대로 사회적 기업에서 장애인복지지도사로 재직 중”이라고 말했다.


조현철 교수는“도내 엘리트 선수들이 타 지역으로 떠나는 일이 없도록 운동 중도포기자와 예체능 전공자의 학습역량을 강화시켜 이들의 교육 선택권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라며 “학생들이 가고 싶은 학교, 부모님이 보내고 싶은 학교, 지도자는 머물고 싶은 학교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조 교수는 “전북지역에서는 처음으로 운동을 중도 포기한 학생들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 청사진을 그린 만큼 앞으로도 이들의 어깨를 두드려주고 보듬어 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체화할 것”이라며 “운동 중도포기자에 대한 배려가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어가는 징검다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2008년 우리 대학교와 인연을 맺은 조현철 교수는 현재 체육부장과 체육복지융합연구소장, 전라북도 유도회 이사, 한국스카우트 전북연맹 감사, 전북교육청 학교운동부 평가위원, 한국사회체육학회 이사, 한국특수체육학과 부회장 등을 맡고 있다.

관리자 | 조회 24 | 2021-02-09 09:42

  • 구글
전주캠퍼스
주소 : 55338 전북 완주군 삼례읍 삼례로 443 우석대학교 본관 12층 / TEL 063-290-1303 / FAX 063-290-1304
진천캠퍼스
진천캠퍼스 : 27841 충북 진천군 진천읍 대학로 66 / TEL 043-531-2700 / FAX 043-531-2800

오른쪽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