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통합검색
산학협력단 연락처 _TEL 063-290-1303 FAX 063-290-1304

디자인구성요소

문서 위치

본문내용

산학협력단NOW

제목

4차 산업혁명 시대 이끌 ‘SW 융합인재’ 양성 박차

본문 내용


 

SW 교육 가치 확산과 지역 ICT 산업 인재 육성 매진
국내외 지자체·기업체 등과 협의체 구성…공동 프로젝트 추진
4차 산업혁명 핵심 기반 기술 전 분야 교육 혁신


우리 대학교가 교육혁신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소프트웨어 융합인재 양성 대학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교육부의 LINC+사업과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우리 대학교는 지난 2017학년도 1학기부터 신입생을 대상으로 ‘컴퓨팅사고’ 교과목을 교양필수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특화 분야 전문가 양성을 위해 기업의 수요를 교육과정에 합리적으로 설계하고 전공 내 연계전공을 구현함으로써 기업과 학생 모두를 만족시키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펼치고 있다. 더불어 실무 경험을 두루 갖춘 강의전담 교수와 산학협력 중점교수 배치를 통해 현장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실무형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혁신을 통해 우리 대학교는 교육부의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에서 컴퓨터공학과가 소프트웨어 분야 ‘최우수’ 학과에 이름을 올렸으며, 정보보안학과 동아리 ‘APS’와 ‘창과방패’도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주관하는 ‘대학 정보보호 동아리 지원사업’에 3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우리 대학교는 지난해 2월 교육부로부터 ‘인공지능전공’ 신설 승인을 받아 전북지역 현직 초·중·고 교원을 대상으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소프트웨어 등에 대한 교육을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특히 우리 대학교는 2019학년도부터 7개 학과가 참여해 2개의 융합전공을, 2020학년도 14개 학과가 참여해 5개 융합전공을 운영했으며, 학생들에게 더욱 다양한 융·복합적 전공교육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올해에도 컴퓨터공학과와 IT전자융합공학과 등을 중심으로 11개의 융합전공을 운영할 예정이다.


전공과 융합된 소프트웨어 교육 가치 확산과 지역의 ICT 산업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도 우리 대학교는 교내 컴퓨팅사고 창작대회 개최와 인문계 재학생 대상 컴퓨터 활용능력 자격증 취득반 운영, 드론 교육지도사 양성과정, 지역 초중고 학생 대상 글로벌 꿈나무 창의가족캠프 개최 및 해킹 시연, 보안동아리 연합체 구성 및 세미나 등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우리 대학교는 소프트웨어를 통한 지역사회 협력에도 소홀하지 않고 있다. 국내외 지자체와 기관·학교·학회·언론사·기업체 등과 협의체를 구성해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정보보안학과는 국민연금공단과 ICT 분야 공동 연구 및 전문 인력 양성에 매진하고 있으며, IT전자융합공학과도 일본 IT 솔루션 기업인 ㈜브라스테크와 소프트웨어 기술교류, 현장실습 및 인턴십을 운영하고 있다.


남천현 총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있어서 소프트웨어가 중요해지고 전 세계 곳곳에서 관련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라며 “시대의 거대한 변화와 흐름을 선도하기 위해 우리 대학교도 4차 산업혁명 핵심 기반 기술 전 분야의 교육을 혁신하는데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남천현 총장은 “기업과 사회가 글로벌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갖추고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로 나아가는 과정에 있어서 우리 대학교는 마중물 역할을 충실히 담당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덧붙여 말했다.


한편 우리 대학교는 매년 예산을 투입해 소프트웨어 전용 강의실 구축과 기자재 구매, 특성화 교육프로그램 운영 등 교육 환경 구축에 매진하고 있다.

관리자 | 조회 591 | 2021-01-26 14:48

  • 구글
전주캠퍼스
주소 : 55338 전북 완주군 삼례읍 삼례로 443 우석대학교 본관 12층 / TEL 063-290-1303 / FAX 063-290-1304
진천캠퍼스
진천캠퍼스 : 27841 충북 진천군 진천읍 대학로 66 / TEL 043-531-2700 / FAX 043-531-2800

오른쪽 메뉴